만석신문은.. | 자유게시판 | 기차길옆작은학교 | 인형극단 칙칙폭폭
 
   
 
    TODAY is 2021-01-26 (화) TIME is 02:15
 
 
조회 : 3,463  
「사람in사람」 ‘외로움’과 싸워야 할 두려운 겨울 
 mansuknews | 06-12-28 11:43
 

혼자사시는 노인들에게 겨울은 달갑지 않은 계절이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만석동 사람들은 겨울을 지낼 채비를 하느라 분주하다. 골목 어귀에서 김장을 담그는 모습이 보이는가 싶더니, 골목마다 쌓아 놓은 연탄들을 통해 이미 겨울이 다가왔음을 실감하게 한다.
또한 가을볕에 골목 입구에서 해바라기를 하며 이웃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시던 할머니 할아버지들의 모습도 차가워진 날씨 때문인지 보기가 어려워졌다.
만석동에 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이 겨울을 어떻게 지내고 계실까?
만석동 2번지에 사는 허 모(80)할아버지 부부는 어느 계절보다도 겨울철이 생활하기가 힘들다.
두 분 모두 몸이 불편해 바깥출입을 쉽게 할 수 없는 형편인데다 할머니가 추위를 많이 타서 난방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다.
“다른 계절보다 겨울이 가장 힘들어요. 겨울이 오면 다른 것들이야 그렇다 쳐도 일단 기름 값부터 걱정이 되니......”
할아버지는 따뜻한 날이면 가끔 문 앞에 나가 앉아 큰길가를 지나가는 동네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낙이다. 하지만 겨울이 되면 추워진 날씨 탓에 그마저도 하기 힘들어 하루 종일 방안에서만 지낸다.
때문에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특별히 방송을 보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 종일 텔레비전을 켜두고 생활한다.
두분이 사는 골목은 모두 떠나고 이제 두 가구만이 남아 있다. 사람들의 왕래가 거의 없는 골목에 사는 두 분에게 텔레비전은 긴 하루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다.
할아버지의 집에 찾아오는 사람은 동구자활후견기관에서 집안일을 도와주는 아주머니가 거의 유일하다. 때문에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도우미 아주머니가 오는 시간을 손꼽아 기다린다.
만석동 9번지에 사는 김 모 (87)할머니도 역시 겨울이 오는 것이 달갑지 않다.
“겨울 오면 기름 값 많이 들고, 사람들도 보기 힘들어서 싫어요.”
혼자 사는 할머니는 하루 세 끼를 전부 먹는 날이 거의 없다. 할머니는 대부분 오후가 되어서나 늦은 점심을 먹거나 그나마도 거르고 저녁 한 끼만 먹는 일도 있다.
“내가 원래 밥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도 누구라도 같이 있으면 챙겨 먹을 텐데, 혼자 있으니 먹어도 그만, 안 먹어도 그만인 거죠. 반찬도 없고......”
재작년과 작년까지는 사회복지단체에서 김치를 가져다주어 한 겨울동안 반찬으로 먹을 수 있었으나 올해는 그렇게 가져다주던 김치도 없다.
할머니는 허리와 무릎이 좋지 않아 매번 식사를 하고 약을 먹어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날이 대부분이다.
할머니에게도 겨울철이 특히 힘든 이유는 더욱 외로워지기 때문이다.
“날씨라도 따뜻하면 요 앞에서 마늘도 까고, 이야기도 나누고 하는데, 이제는 다들 집으로 들어가서 일을 하니까 사람들도 없고 그러니 나갈 일도 없죠.”
겨울은 만석동에 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에게 추위보다 더한 외로움을 느끼게 한다.

********************************************************************************

만석동 독거노인 70명만 수급혜택

만석동에는 200여 명의 독거노인이 살고 있다. 이중 기초생활수급자는 70여 명으로 만석동 내의 독거노인 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만석동사무소의 손혜정 사회복지사는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분들의 경우는 그나마 나은 편”이라며 “사실상 힘든 분들은 수급자로 선정조차 되지 못한 분들”이라고 말했다.
손복지사는 “연말에 들어온 후원금과 물품 등은 통장들의 추천을 통해 수급자가 아니면서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전해드리려 애썼다”며 “사회복지사 한 사람이 만석동 전체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주민들의 추천에 의지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동사무소에서는 사회복지단체를 통해 지원받은 후원금과 물품을 독거노인과 장애인, 모자가정에 나누어 주고 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블로그 관련검색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구글로 북마크 하기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